본문 바로가기
Web Programming/Java

[Lecture Note] Java 01. Class

by Classic! 2020. 5. 3.

클래스

[개념]  객체의 속성기능을 코드로 구현한 것.

 

[구성]

1) 필드 (=멤버변수)

: 클래스의 속성을 나타냄.

2) 메소드 (=멤버함수)

: 클래스의 기능을 나타냄.

public class Student{
	//Field
    int stdID;
    string name;
    int age;
    
    //Method
    public string getStudent() // 메소드 선언부
    {
    	return name + stdID + age;		// 메소드 구현부
    }

[종류]

1) 변수의 종류

- 필드 (=멤버 변수) : 클래스의 속성을 나타냄. 클래스 선언부 바로 아래에 위치.

2) Domain obect (=Local 변수) : 실행 메서드에 위치하며, 묵시적 초기화 뒤에 다시 직접 초기화가 필요함.

 

 메서드 종류

1) 멤버 메서드(=Worker 메서드) : 실제 기능을 구현.

2) 실행 메서드 (=Calling 메서드) : Worker 메서드를 호출하는 역할.

 

[실행]

1) 객체 생성(=메모리에 올린다.)

2) 호출과 값 할당 (=메모리에 올린 객체를 사용한다.)

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[] args){
	Student std = new Studetn();
    // 1) 클래스를 하나의 객체로 생성하고 선언하여 메모리에 올림.
    
    std.getStudent();
    std.name="ICE";
    // 2) Student클래스의 필드와 메서드에 접근, 필드에 값을 할당하고 메서드를 호출하여 사용.   
}

- 참조변수(=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변수) std의 타입을 Student로 선언하고, 우측에 Student() 생성자로 Student 클래스의 주소를 참조하는 객체 생성

- 메서드를 호출하면 Student 클래스의 getStudent() 메소드를 동작시키고 값을 반환함.

- 필드에 값을 할당하기 전에는 묵시적 초기화 상태(= null, string, 0과 같은 기본값이 들어가 있음).


Lecture Note

댓글